본문바로가기

소식지

북한·통일학 펠로우 2월 연구 활동

일자: 2021-02-01 ~ 2021-02-28

▲ 아나스타샤(펠로우, 극동문제연구소 초빙연구위원) 특강 (21. 2. 3) 
 
2월 3일(수) 특강은 연구소 초빙연구위원(펠로우) 아나스타샤 박사가 “제8차 당대회 이후 북한의 핵정책”에 대해 강연하였다. 주요 내용으로 북한의 핵, 재래식 무기개발 및 시험을 통해 보는 과거-현재-미래의 군사안보 전략과 이에 대한 미국 및 중국, 한국의 대응내용과 태도변화에 대한 예측이 있었다.
 

▲ 통일부초청(차관) 오찬 (21. 2. 10) 참석자: 서호 차관 외 통일부 관계자, 펠로우/학위과정생 외 담당 교수
 
2월 10일(수) 펠로우십 참가자 격려 및 통일부와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통일부 초청으로 간담회가 진행되었다. 서호 차관 인사를 시작으로 남북관계 현황에 대해 브리핑 이후 오찬이 있었다. 펠로우 및 학위과정생은 본인 소개와 연구주제에 대해 발표했고 이후 참석자 간 질의응답으로 마무리 하였다.


 
2월 24일(수) 콜로퀴움에서 연구소 초빙연구위원(펠로우) 아나스타샤 박사는 “북핵에 대한 새로운 접근” 를 주제로 새로운 시각으로 북핵정책을 분석하고 이에 대한 대응 방안 모색이 이어졌다.


▲ 피터무디: 미국은 한국의 화해정책을 배울 수 있을까?: 음악외교를 중심으로“
 
피터무디 연수자는 “미국은 한국의 화해정책을 배울 수 있을까?: 음악외교를 중심으로”를 주제에 대해 소프트파워 북한음악을 남북관계에 적용했던 사례를 바탕으로 이를 남북미 관계에 확장하여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 발표하였다.


▲ 아나스타샤 박사 수료패 전달식

연구위원의 발표가 끝난 이후 아나스타샤 박사의 연수기간 종료를 기념하기 위해 이관세 소장이 수료패를 전달하고 소감을 듣는 시간을 마련하였다. 
 
표지로 목록으로

QUICK MENU

온라인소식지

Go to Asian Perspective

시설대관안내

위치 및 연락처

위로